AWS를 이용하면서, 가장 신경써야 하는 것이 바로 요금인데요.

쓰는만큼 내는 요금제인만큼, 도메인을 빌리는 것에 비해서 그만큼 신경을 더 써야 하는 것인데요.

오늘은 요금에 대한 알람을 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금 알람 받기 설정


요금은 Billing Dashboard에서 설정할 수 있는데요.


Services > Billing으로 가서,

보이는 왼쪽 메뉴중에서 Preference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화면에 설정할 수 있는 옵션들이 있는데요.


그 중 가운데값인 Receiving Billing Alerts를 체크해 줍니다.

물론 Save Preference버튼은 잊지 말아야 겠지요.



알람을 받겠다는 옵션을 설정했으니,

어느 정도가 되면 알람을 받겠다는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알람 생성하기


위의 알람 받기 설정화면에서,

알람받기에 대해 설명하는 글이 있는데요.

마지막 줄에 보시면 Manage Billing Alerts라는 텍스트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이 버튼을 눌르면 아래와 같이 알람을 생성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Manage Billing Alerts를 클릭해서 나오는 화면은 아래와 같은데요.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Services > CloudWatch를 통해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많은 버튼과 메뉴들이 보이지만,

저희가 필요한 것은 Create a billing alarm입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화살표가 가르키는 곳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이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제일 먼저 설정할 것은 얼마가 넘으면, 알람메일을 줄 것인가에 관한 것입니다.


저는 Route53을 사용해야 해서, 월 1달러 미만의 요금이 나올 예정이어서,

1 USD(1달러)를 넘으면 알람을 달라고 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send a notification to에 알림을 받을 이메일을 적어주면 됩니다.

,로 구분해서 여러개의 이메일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이메일을 보냈으니, 72시간 이내에 링크를 눌러서 확인하라는 팝업이 뜹니다.


메일을 받아서 링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confirm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CloudWatch 에서 왼쪽의 Alarm를 클릭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알람이 등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메일 컨펌을 않해주었다면, Pending상태로 보일 것이에요)



이제, 1달러가 넘게되면, 이메일로 알람을 받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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